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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UI 요구사항 확인
- UI(User Interface) 유형
- CLI(Command Line Interface) :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조작하는 정적인 텍스트 기반 인터페이스
- GUI(Graphical User Interface) : 그래픽 환경 기반 마우스나 전자펜을 이용하는 인터페이스
- NUI(Natural User Interface) : 키보드나 마우스 없이 신체 부위를 이용하는 인터페이스
- OUI(Organic User Interface) :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장치로 변화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 UI 분야
- 물리적 제어 분야
- 디자인적 분야
- 기능적 분야
- UI 설계 원칙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용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함
- 유효성 :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
- 학습성 :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
- 유연성 :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최대한 포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
- UI 설계 지침
- 사용자 중심
- 일관성
- 단순성
- 결과 예측 가능
- 가시성
- 표준화
- 접근성
- 명확성
- 오류 발생 해결
- UI 요구사항 확인
- UI 요구사항 개요 : 사용자가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여 얻고자 하는 최종 목적의 기준
- UI 요구사항 구분 : 기능적 요구사항, 비기능적 요구사항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기본원칙과 동일)
- UI 요구사항 확인 :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UI표준 및 지침에 따라, 기능 및 비기능 요구사항의 도출을 통해 개발하고자 하는 응용 소프트웨어에 적용될 UI 요구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2. UI 표준
- UI 표준 구성
- 전체적인 UX(User Experience) 원칙
- 정책 및 철학
- UI 스타일 가이드
- UI 패턴 모델 정의
- UI 표준 수립을 위한 조직 구성
- UI 스타일 가이드 구성
- UI 구동 환경의 정의 : 컴퓨터 OS, 웹 브라우저, 모니터 해상도, 프레임세트를 확인
- 레이아웃 정의
- 메뉴 내비게이션 정의
- 공통 표준화면 정의
- 기능 정의
- 구성요소 정의
- UI 패턴 모델 정의
- UI 표준 수립을 위한 조직의 구성
3. UI 지침
UI 설계, 개발 시 지켜야할 세부 사항을 규정하는 가이드라인
- UI 표준 적용을 위한 환경 분석
- UI 표준 적용을 위한 환경 분석을 위해 사용자 트렌드 분석, 기능 및 설계 분석을 한다.
- UI 개발 목표 및 범위
- UI 개발 목표 및 범위 정의
- UI 개발을 위한 주요 기법
- 3C(고객: Customer, 자사: Company, 경쟁사 : Competitor)
- SWOT 분석: 기업 환경분석으로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tunity(기회), Threat(위협) 요인을 규정, 이를 토대로 경영 전략을 수립
- 시나리오 플래닝 :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변화를 사전에 예측
- 사용성 테스트
- 워크숍
- 사용자 분석 및 니즈(Needs) 조사
-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 UI 상세 설계
- UI 화면 디자인
- UI 시연을 통한 사용성 검토/검증
- 테스트, 배포 및 관리
4. 스토리보드
- UI 화면 설계 구분 : 와이어 프레임, 스토리보드, 프로토타입
- 스토리보드 작성 절차
- 전체 개요 작성 - 서비스 흐름 작성 - 스타일 확정 - 메뉴별 화면 설계도 작성 및 상세 설명 - 추가 관련 정보 작성
- 스토리보드 작성 시 유의사항
일관된 기호의 표시, 공통 영역의 정의, 영역별 세부 설계, 버전 업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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