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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케이스 작성
- 스프트웨어 테스트의 이해
- 소프트웨어 테스트 필요성
- 오류 발견 관점
- 오류 예방 관점
- 품질 향상 관점
- 소프트웨어 테스트의 기본 원칙
- 원리
- 완벽한 테스팅은 불가능
- 개발 초기에 테스팅 시작
- 결함집중
- 살충제 패러독스
- 테스팅은 정황에 의존적
- 오류-부재의 궤변
- 소프트웨어 테스트 프로세스
- 테스트 계획
- 테스트 분석 및 디자인
- 테스트 케이스 및 시나리오 작성
- 테스트 수행
- 테스트 결과 평가 및 리포팅
- 소프트웨어 테스트 산출물
- 테스트 계획서
- 테스트 케이스
- 테스트 시나리오
- 테스트 결과서
- 소프트웨어 테스트 유형
- 프로그램 실행 여부에 따른 분류
- 정적 테스트 : 프로그램의 실행 없이 구조 분석 후 논리성 검증 (동료 검토, 워크스루, 인스펙션)
- 동적 테스트 : 프로그램 실행을 요구하는 테스트 (화이트박스 테스트, 블랙박스 테스트)
- 테스트 기법에 따른 분류
- 화이트박스 테스트
- 프로그램 내부 로직을 보면서 수행하는 테스트
- 제어구조 테스트 : SW의 논리적 복잡도 특정 후 수행 경로들의 집합을 정의
- 루프 테스트 : 프로그램의 루프 구조에 국한해서 실시
- 블랙박스 테스트
- 프로그램 외부 사용자의 요구사항 명세를 보면서 수행
- 블렉박스 테스트 유형
- 동등 분할 테스트 : 입력 데이터 영역을 유사 도메인별로 유효 값/ 무효 값을 구룹핑하여 대표값 테스트 케이스를 도출
- 경계 값 분석 테스트 : 등가분할 후 경계 값 부분에서 오류 발생확률 높기에 경계값을 포함하여 테스트 케이스 설계
- 결정 테이블 테스트 : 요구사항의 논리와 발생조건을 테이블 형태로 나열, 조건과 행위를 모두 조합
- 상태전의 테스트 : 테스트 대상/시스템이나 객체의 상태를 구분하고, 이벤트에 의해 어느 한 생태에서 다른 상태로 전이되는 경우의 수를 수행
- 유스케이스 테스트 : 시스템이 실제 사용되는 유스케이스로 모델링 되어 있을 때 프로세스 흐름을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 명세화함
- 분류트리 테스트 SW의 일부 또는 전체를 트리구조로 분석 및 표현하여 테스트 케이스 설계
- 페어와이즈 테스트 : Test data값들 간에 최소한 한 번씩을 조합, 커버해야할 기능적 범위를 모든 조합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테스트 세트를 구성하기 위함
- 테스트 시각에 따른 분류
- 검증 - 소프트웨어 과정을 테스트
- 확인 - 소프트웨어 결과를 테스트
- 테스틀 목적에 따른 분류
- 회복 테스트
- 안전 테스트
- 강도 테스트
- 성능 테스트
- 구조 테스트
- 회귀 테스트
- 병행 테스트
- 테스트 종류에 따른 분류
- 명세 기반 테스트
- 구조 기반 테스트
- 경험 기반 테스트
- 화이트박스 테스트
- 프로그램 실행 여부에 따른 분류
- 원리
- 테스트 케이스
- 테스트 케이스 작성 절차
- 테스트 계획 검토 및 자료 확보
- 위험 평가 및 우선순위 결정
- 테스트 요구사항 정의
- 테스트 구조 설계 및 테스트 방법 결정
- 테스트 케이스 정의
- 테스트 케이스 타당성 확인 및 유지보수
- 테스트 케이스 작성 절차
- 테스트 오라클
- 참(True) 오라클
- 샘플링 오라클
- 휴리스틱 오라클
- 일관성 검사 오라클
- 소프트웨어 테스트 필요성
2.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시나리오 작성
- 테스트 레벨
- 단위 테스트
- 통합 테스트
- 시스템 테스트
- 인수 테스트
- 테스트 시나리오
- 테스트 수행을 위한 여러 테스트 케이스의 집합으로서, 테스트 케이스의 동작 순서를 기술한 문서이며 테스트를 위한 절차를 명세한 문서
- 테스트 환경 구축
- 개발된 응용 소프트웨어가 실제 운영 시스템에서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 테스트하기 위하여 실제 운영 시스템과 동일한 사양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등의 환경 시설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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