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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ue(이슈)란?
이슈는 개발할 새 기능, 수정해야 하는 결함, 문제가 된 이슈 등을 모두 통칭한다. Ticket, Case, Task라고도 부른다.
이슈 트래킹 시스템은 이슈를 생성하고 담당자를 지정하고 해결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Issue 관리
프로젝트를 개발할 때 프로젝트 관리에서는 이슈관리, 위험 관리 등의 용어가 자주 사용된다. 프로젝트 관리에서 이야기하는 위험은 다음과 같다.
- 아직 발생되지 않았으나 발생될 가능성이 있는 것
- 발생될 경우, 프로젝트에 차질을 가져올 수 있는 것
- 적절히 대처할 경우, 기회가 될 수도 있는것
Issue Tracking System
Issue Tracking System은 단체의 필요에 의해 이슈 목록을 관리하고 유지보수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일종이다. 즉, 이슈관리를 적절히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툴이다.
버그, 요구사항, 작업내용 등의 이슈들을 해당 시스템에 게시물 형태로 올리고 개발자, 테스터 들이 작업 진행상황을 기록하는 시스템이다.
이슈는 다양한 추가 정보를 가지며, 이 정보들을 다양한 주체가 업데이트 하면서 이슈들을 관리하는 것이 이슈 트래커의 주된 기능이다.
일반적인 이슈 트래킹 시스템의 흐름은 다음과 같다.
- 이슈 등록 : 사용자 혹은 품질관리 팀이 발견한 버그 혹은 신규 기능을 추가한다. 담당자를 지정하기도 하고, 공란으로 두기도 한다.
- 이슈 검토/분류 : 등록된 이슈는 개발팀이 검토한다. 중복, 재현 불가, 해결 불가능한 이슈의 경우 이 단계에서 이슈를 닫는다. 개발팀에서 해결할 이슈의 경우 담당자, 우선순위, 마감일 등을 지정한다.
- 이슈 해결 : 이슈가 해결되면 이슈를 닫는다. 담당자와 별개로 검증 담당자를 따로 두어 진짜로 이슈가 해결되었는지 검증하는 경우도 있다.
Issue Tracking System의 필요성
- 버그 처리 기능
- 다양한 항목에 대한 버그 제출 및 검색 기능
- 패치(Patch), 첨부 파일 제공 기능
- 변경 이력 기능
- 이슈 처리 기능
- 기능상 개선 사항 포함
- 마일스톤(milestone)에 관련된 이슈에 대한 처리 가능
- 편의 기능
- 게시판 형태로 웹에서 쉽게 조회 가능
- 저장된 속성으로 여러 통계 자료 얻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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