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얀에서는 매년 달리기 경주가 열립니다. 해설진들은 선수들이 자기 바로 앞의 선수를 추월할 때 추월한 선수의 이름을 부릅니다. 예를 들어 1등부터 3등까지 "mumu", "soe", "poe" 선수들이 순서대로 달리고 있을 때, 해설진이 "soe"선수를 불렀다면 2등인 "soe" 선수가 1등인 "mumu" 선수를 추월했다는 것입니다. 즉 "soe" 선수가 1등, "mumu" 선수가 2등으로 바뀝니다.
선수들의 이름이 1등부터 현재 등수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 배열 players와 해설진이 부른 이름을 담은 문자열 배열 calling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경주가 끝났을 때 선수들의 이름을 1등부터 등수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약조건
- 5 ≤ players의 길이 ≤ 50,000
- players[i]는 i번째 선수의 이름을 의미합니다.
- players의 원소들은 알파벳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players에는 중복된 값이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 3 ≤ players[i]의 길이 ≤ 10
- 2 ≤ callings의 길이 ≤ 1,000,000
- callings는 players의 원소들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경주 진행중 1등인 선수의 이름은 불리지 않습니다.
문제 해석
callings의 원소에 따라 players배열 원소들의 순서를 바꾸는 문제이다.
최악의 경우로 시간 복잡도를 계산 해보면 callings의 원소 하나당 players를 반복하며 player를 찾아야 하므로
players 길이를 N, callings 길이를 M이라고 할 때,
O(M x N) = O(1,000,000 * 50,000) = 50,000,000,000 5백억 (?) 이 된다. (맞나 ..)
대략 1초에 1억개를 처리한다고 가정했을때 5000초가 걸린다...??
풀이
풀이 1
알고리즘 감이 많이 떨어져서 시간 복잡도 계산 없이 무식하게 먼저 풀어보았다.
function solution(players, callings) {
var answer = [];
for (let calling of callings) {
let i = 0;
// 불린 선수 찾기
while (calling !== players[i]) {
++i;
}
// 제약사항 제대로 안읽고 1등인 선수가 불렸을 경우를 생각..
if (i > 0) {
// 앞선수와 불린 선수 스왑
let tmp = players[i];
players[i] = players[i - 1];
players[i - 1] = tmp;
}
}
answer = players;
return answer;
}
당연한 이야기지만 시간초과가 나왔다.
어디에서 시간이 많이걸릴까 ... 처음에는 연속적으로 불리는 경우를 한번씩 탐색해서 그런게 아닐까 했지만 문제가 좀 복잡해지고 예외 사항이 너무 국소적인거 같아서 패스 ...
N x M 이걸리는 시점을 생각해보면, 불린 선수가 몇등인지 찾는 부분이 너무 불필요하다. 매번 N번을 더 탐색해야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차라리 calling을 순회하기 전에 players를 map으로 저장해놓고 한방에 불린 선수를 찾는다면 ? 바로 O(M)에 문제가 해결이 가능해진다.
풀이 2
function solution(players, callings) {
var answer = [];
// key가 player인 map
let playerMap = new Map();
// key가 순위인 map
let orderMap = new Map();
// map 생성
for (let i = 0; i < players.length; ++i) {
playerMap.set(players[i], i);
orderMap.set(i, players[i]);
}
// calling 순회
for (let calling of callings) {
// 불린 선수 등수
let callingIdx = playerMap.get(calling);
// 불린 선수 앞 선수
let prev = orderMap.get(callingIdx - 1);
// 불린 선수 앞 선수의 등수
let prevIdx = playerMap.get(prev);
// 스왑
playerMap.set(calling, prevIdx);
playerMap.set(prev, callingIdx);
orderMap.set(callingIdx, prev);
orderMap.set(prevIdx, calling);
}
// 순위가 바뀐 선수들 배열 처리
for (let val of orderMap.values()) {
answer.push(val);
}
return answer;
}
통과는 한다, 근데 진짜 감 많이 떨어졌다.... 개멍청한 코드다 ㅎㅎ
공간에 대한 제약은 없어서 상관은 없다만 ... 불필요한 공간 사용이 너무 많다. 줄여보자.
function solution(players, callings) {
var answer = [];
// player를 key값으로 가지고 순위를 value로 가지는 map 생성
let pMap = new Map();
for (let i = 0; i < players.length; ++i) {
pMap.set(players[i], i);
}
// callings 순회
for (let calling of callings) {
// calling은 불린 선수
// calling 선수의 순위
const idx = pMap.get(calling);
// calling의 앞선수
const prev = players[idx - 1];
// 스왑 - 맵의 순위, 배열의 순위 모두 바꿔줬다.
pMap.set(calling, idx - 1);
pMap.set(prev, idx);
players[idx] = prev;
players[idx - 1] = calling;
}
answer = players;
return answer;
}
lv01 에도 허덕이다니 ... 감이 너무 많이 죽었다 ㅠ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