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gorithm/Programmers

[programmers - lv01] 대충 만든 자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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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휴대폰의 자판은 컴퓨터 키보드 자판과는 다르게 하나의 키에 여러 개의 문자가 할당될 수 있습니다. 키 하나에 여러 문자가 할당된 경우, 동일한 키를 연속해서 빠르게 누르면 할당된 순서대로 문자가 바뀝니다.

예를 들어, 1번 키에 "A", "B", "C" 순서대로 문자가 할당되어 있다면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C"가 되는 식입니다.

같은 규칙을 적용해 아무렇게나 만든 휴대폰 자판이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은 키의 개수가 1개부터 최대 100개까지 있을 수 있으며, 특정 키를 눌렀을 때 입력되는 문자들도 무작위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또, 같은 문자가 자판 전체에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고, 키 하나에 같은 문자가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습니다. 심지어 아예 할당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몇몇 문자열은 작성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을 이용해 특정 문자열을 작성할 때, 키를 최소 몇 번 눌러야 그 문자열을 작성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1번 키부터 차례대로 할당된 문자들이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배열 keymap과 입력하려는 문자열들이 담긴 문자열 배열 targets가 주어질 때, 각 문자열을 작성하기 위해 키를 최소 몇 번씩 눌러야 하는지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단, 목표 문자열을 작성할 수 없을 때는 -1을 저장합니다.

 

제한 사항

  • 1 ≤ keymap의 길이 ≤ 100
    • 1 ≤ keymap의 원소의 길이 ≤ 100
    • keymap[i]는 i + 1번 키를 눌렀을 때 순서대로 바뀌는 문자를 의미합니다.
    • 예를 들어 keymap[0] = "ABACD" 인 경우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A 가 됩니다.
    • keymap의 원소의 길이는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 keymap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1 ≤ targets의 길이 ≤ 100
    • 1 ≤ targets의 원소의 길이 ≤ 100
    • targets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문제 해석

keymap은 하나의 버튼(key)에 매칭되어있는 문자들을 갖고있는 키의 배열이고, targets는 keymap에 있는 키들을 이용해서 만들어야할 문자열들의 배열이다.

키를 최소로 눌러야 하므로, keymap에 있는 key의 값들은 중복이되면 뒤에있는 문자들은 필요가 없다. 따라서 keymap을 순회하여 key값을 문자로가지는 새로운 map을 만든다. 자료구조 map은 key값의 중복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만약 서로다른 key값에 같은 문자가 있다면, 적은 횟수를 value로 가지도록 한다.

만들어진 새로운 map을 통해 targets에 있는 값들이 만들어질 수 있는 문자열인지 확인한다.

 

풀이

풀이 1

function solution(keymap, targets) {
  var answer = [];

  const newmap = new Map();

  keymap.map((key) => {
    key.split("").map((v, idx) => {
      // 만약 key가 존재하고 value가 현재 idx + 1보다 크다면 교체
      if (newmap.has(v)) {
        if (newmap.get(v) > idx + 1) {
          newmap.set(v, idx + 1);
        }
      } else {
        newmap.set(v, idx + 1);
      }
    });
  });

  for (let i = 0; i < targets.length; ++i) {
    let cnt = 0;

    for (let j = 0; j < targets[i].split("").length; ++j) {
      const v = targets[i][j];
      // 해당 값이 newmap에 존재한다면 value값을 누산
      // 존재하지 않는다면 cnt에 -1을 넣고 순회 종료
      if (newmap.has(v)) {
        cnt += newmap.get(v);
      } else {
        cnt = -1;
        break;
      }
    }

    // 찾을 수 없는 값이 있으면 -1을 정답에 추가
    // 그렇지 않다면 계산된 값을 추가
    if (cnt === -1) {
      answer.push(-1);
    } else {
      answer.push(cnt);
    }
  }

  return answ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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