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Seoul/Cub3D

[Cub3D] bitmap (비트맵)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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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b3D mandatory 파트 중 스크린샷을 저장하기가 있다.

    //In case the Deepthought has eyes one day to evaluate your project, your program
    //must save the first rendered image in bmp format when its second argument is
    //"––save".

실행파일의 두번째 인자가 --save인 경우 스크린샷을 bitmap으로 저장해야한다.

Bitmap이란?

비트맵은 컴퓨터 분야에서 디지털 이미지를 저장하는 데 쓰이는 이미지 파일 포멧 또는 메모리 저장 방식의 한 형태이다.
이미지 저장방식에는 래스터 그래픽스(점방식)과 벡터 그래픽스(벡터방식)이 있는데 비트맵은 래스터 그래픽스이다.

비트맵 파일은 바이너리 형식이므로 메모장 등 텍스트 편집기로 열어도 내용을 알아볼 수 없다. 따라서 비트맵 파일에서 픽셀 정보를
읽으려면 먼저 비트맵 파일의 구조를 알아야한다.

출처 : c언어 코딩 도장

 

비트맵 파일 헤더는 비트맵 파일 식별 정보, 파일 크기, 데이터 위치 등의 정보를 담고 있으며 DIB(Divice Independent Bitmap)헤더는
가로, 세로, 크기, 해상도, 픽셀의 비트 수 등 그림의 정보를 담고있다.  

 

출처 : c언어 코딩 도장

다음은 비트맵 정보 헤더의 구조이다.  

출처 : c언어 코딩 도장

 

 

24비트 비트맵은 픽셀을 BGR순서로 저장하며 각 색상의 크기는 1바이트이다.  

  

출처 : c언어 코딩 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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